ASEBA 검사군을 활용한 국내 연구 논문 - 2016년 발표 자료
2016.06.23
김재철, 임은미, 여태철, 김인규(2016). 다문화가정아동과 일반가정아동의 문제행동척도 요인구조 비교. 교육치료연구, 8(1), 97-115.

박윤조, 김성현(2016). 유아의 자아존중감, 탄력성 및 문제행동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6(4), 227-244.

지성애, 이동엽(2016). 유아의 문제행동 관련 제반변인에 관한 연구: 유아의 사회성, 회복탄력성,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를 중심으로. 幼兒 敎育學論集, 485-513.

김태현, 박수현(2016). 가족보호자의 간병 부담감, 우울 및 신체증상에 치매환자의 내현화 문제행동이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2(1), 65-89. 

김이레, 하은혜(2016). 일반영유아, 발달지체, 자폐스펙트럼장애 영유아의 성별, 연령에 따른 공격행동의 차이. 한국놀이치료학회지(놀이치료연구), 19(4), 317-334. 

원희랑, 김은진(2016). 한부모가정 유아자녀의 문제행동 및 부모역할 개선을 위한 부모-자녀 미술치료 사례연구. 美術治療硏究 , 23(4), 1009-1028.

기효정, 홍혜영(2016).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 수치심의 매개효과. 청소년시설환경, 14(3), 85-99.

김선형 ,박미경 ,천성문(2016).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이 위축청소년의 자기표현, 자기효능감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예술심리치료연구. 12(3), 109-136.

김혜선, 이지민(2016).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애정적 양육태도가 사회적 위축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4(4), 77-88.

김원희, 이동형, 김문재, 남윤주(2016). 한국판 청소년용 사회적 선호 척도의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3(2), 327-348.

신소영, 송현종(2016). ADHD 청소년의 내재화 증상 감소를 위한 공예 중심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발달장애연구, 20(4), 173-202.

이동훈(2016). 한부모 가정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특성에 관한 비교 연구. 인문학논총, 42, 23-53.

김동희 (2016). 중학생의 집단따돌림 참여 역할에 따른 행동문제. 한국모자보건학회지, 20(1), 75-82. 

윤효운(2016). 반사회 성향 청소년의 얼굴 표정 인지 패턴 연구 : 품행장애 질환을 중심으로.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5(1).

곽의현, 정경미, 김은성(2016). 후기 남자 청소년의 우울ㆍ불안 발달궤적과 사회적 지지.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5(1), 243-264. 

김상아, 하은혜(2016). ADHD 진단에서 K-CBCL 6-18의 임상적 유용성. 한국아동복지학회, 56, 253-281.

김혜순, 이숙(2016). 품행문제 아동과 일반 아동의 기질 및 성격 특성 비교. 열린부모교육연구, 8(4), 183-198. 

권계순, 박영애(2016). 아동의 행동문제 유형별로 살펴본 어머니-아동 상호작용에 관한 사례 연구. 부모교육연구, 13(1), 23-56. 

김연수, 곽금주(2016). 영아기 기질의 변화가 아동초기 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9(3), 95-111.

정창숙, 정대영(2016). 정서?행동장애 위험군 아동의 문제행동, 사회적 기술 및 부모의 양육행동 개선을 위한 부모 참여 인지행동 미술치료프로그램 사례연구. 한국미술치료학회, 23(4), 10229-1054.

정은주, 양정혜(2016). 탈북가정 아동의 불안과 위축행동 감소를 위한 인간중심 미술치료 사례연구. 美術治療硏究, 23(5), 1291-1317. 

박태자, 김미옥, 천성문(2016) 자기결정이론에 근거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외현화 문제행동아동 부모의 양육행동, 기본심리적 욕구만족에 미치는 효과. 정서ㆍ행동장애연구, 32(3), 169-19.

김윤희, 신은수, 이선명(2016). 만 4세 유아의 미디어 이용과 ADHD관련문제에 관한 연구. 10(1), 195-219.

김동하(2016). 빈곤 가구와 비빈곤 가구의 청소년 공격성 발달궤적 잠재계층 비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36(1), 89-117.

최은정, 이미지, 윤현진, 김자형, 이주석, 박재홍, 정진아(2016). 천식과 알레르기비염을 가진 초등학생의 행동 특성과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 대한천식알에르기학회, 4(3), 205-211.

이현주(2016). 행동수정 방법을 가미한 미술치료프로그램이 부적응 행동 아동의 문제행동 감소에 미치는 영향. 美術治療硏究, 23(2), 477-502. 

권윤정, 김지연, 노경란(2016). 내재화, 외현화, 내-외 혼재 장애를 가진 아동들의 소득수준 간 임상 특성 비교. 발달지원연구, 5(1), 1-19.

최경찬, 김기민, 박영균(2016). 위기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와 치료담당자의 평가 비교분석. 재활심리연구, 23(1), 137-157. 

최희연, 김의정(2016). 일 지역사회에서 새로 진단받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소아청소년과 뇌전증 환아의 행동문제 비교 연구. 한국모자보건학회지, 20(3), 272-283.

백지현, 하은혜(2016). 정신장애 영유아의 언어발달수준과 문제행동의 관계: 성별, 연령별, 언어지연과 정상 집단 간 문제행동의 차이. 19(4), 281-296.

이명은(2016). 집단미술치료가 비행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7(3), 437-452.

이진숙, 한지현, 박혜원(2016). 유아의 기질과 지능, 문제행동의 관계 분석. 兒童學會誌, 37(5), 117-128. 

이재욱, 최영준(2016). 특수체육프로그램이 발달장애 학생의 문제행동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스포츠사이언스, 34(1), 101-109.

윤희준, 오윤혜(2016). 기분 장애 소아 청소년 환자에서 자살 행동, 공격 행동과 인지기능과의 관계. 소아청소년정신의학, 27(1), 39-47.

김성현(2016). 절충적 접근에 기반한 유아 놀이치료 사례 분석 연구. 幼兒 敎育學論集, 20(3), 319-347.

백승영(2016). 초·중·고 학교급별 K-CBCL의 문제행동 특수척도와 DSM 진단척도의 차이분석. 인문사회21, 7(6), 345-360.

김명숙, 김영희, 이신영(2016). 무용동작치료 프로그램이 공동생활가정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한국무용과학회지, 33(3), 1-13.

배율미(2016). 유아 우울 척도(Preschool Feelings Checklist)의 한국 표준화를 위한 예비 연구. 幼兒 敎育學論集, 20(5), 243-258. 

주동해(2016). 위축 정서장애 아동에 대한 미술치료적 개입의 효과성 연구. 교류분석상담연구, 6(2), 67-89.

이지영(2016). 초등학교 도움반 학생지도를 위한 미술치료 연구 -표현력 향상 중심으로-. 아동교육, 25(1), 207-225.

강나리, 이지선, 강기수, 곽영숙(2016). 비만에 이환된 아동청소년에서 보이는 정신건강문제. 소아청소년정신의학, 27(2), 119-129.




2014년~2017년 ASEBA 검사군을 활용한 국내 학위논문
ASEBA 검사군을 활용한 국내 연구 논문 - 2015년 발표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