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EBA 검사군을 활용한 국내 연구 논문 - 2014년 발표 자료
2016.06.23
권그리나, 이정숙 (2014). 주양육자의 가족탄력성이 아동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양육스트레스 매개효과.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 9(2), 1-15.

권성애, 박용순, 송진영 (2014). 고등학생의 또래애착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우울과 자아존중감의 다중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교육, 28, 123-146.

금잔디, 박혜원, 박민정 (2014). 유아의 지능과 문제행동간의 관계. 인지발달중재학회지, 5(2), 1-15.

김명선, 하은혜, 오경자 (2014). 심리장애 진단아동의 K-CBCL 아동 청소년 행동평가척도 군집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3(4), 675-696.

김미라 (2014). 소조활동 중심 미술치료가 ADHD아동의 주의집중에 미치는 영향. 발달장애연구, 18(4), 57~77.

김민영, 김영아, 이진, 김혜진, 오경자 (2014). 한국판 ASR(성인 행동평가척도 자기보고용)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3(3), 615-632.

김윤희, 권석만 (2014). 사례연구: 청소년 ADHD의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자기관리기술훈련. 인지행동치료, 14(3), 407-434.

김은이, 오경자 (2014). 가족내 위험요인이 청소년의 정서/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실행기능의 매개효과. 한국청소년연구, 25(2), 79-113.

김지예, 하은혜 (2014). 발달지체 영유아의 CBCL 1.5-5 유아행동평가척도 군집분석.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4(1), 265-265.

김평화, 윤혜미 (2014). 아동학대가 아동의 우울 및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수치심의 매개효과. 아동과 권리, 18(4), 601-620.

김혜영, 황준원, 최승미, 이혜경, 김별님 (2014). 성폭력 외상이 소아청소년의 정신병리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소아청소년정신의학, 25(4), 217-223.

남현욱, 이진향 (2014). 로봇교육을 통한 조작적 활동이 ADHD 아동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7(1), 181-199.

노경란, 서동수 (2014). 정신보건시스템 내에서의 아동청소년 기능평가척도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소아청소년정신의학, 25(3), 142-155.

두정일 (2014). 부모-아동 상호작용 코딩 시스템(DPICS)의 타당화 연구.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 9(2), 39-56.

박현선 (2014). 결혼이주여성의 문화적응스트레스 및 양육스트레스가 자녀의 내재화문제에 미치는 종단매개효과분석: 우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학교사회복지, 27, 353-376.

배주란, 최선남 (2014). 집단미술치료가 위축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미술치료연구 21(1), 89~109.

백승영, 이승희 (2014). 학교급과 성별에 따른 아동과 청소년 정서행동문제의 정도 및 임상위험 차이. 정서/행동장애연구, 30(2), 207-231.

서원경 (2014).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프로그램 만족도 및 또래관계가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부모교육연구, 11(1), 5-34.

서주연, 하은혜 (2014). 발달지체 영유아의 문제행동이 부모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4(1), 264-264.

신소영, 송현종 (2014). 추상표현 중심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통합학급 장애학생의 내재화 증상에 미치는 효과. 미술치료연구, 21(6), 1347-1380.

우희정 (2014). 다문화가정 아동의 정서능력과 공격성의 관계. 한국부모놀이치료학회지, 5, 5-21.

윤석민, 곽영숙 (2014). 지역사회에서 예방적 접근으로 실시한 사회기술훈련의 효과. 소아청소년정신의학, 25(3), 128-135.

이선경 (2014). ADHD 아동의 운동프로그램 적용이 뇌파와 심리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 사례연구. 한국웰니스학회지, 9(3), 109-123.

이선주, 조혜수, 오상우 (2014). 양육시설아동들의 인지능력 특성. 19(1), 303-321.

이수진 (2014). 초등학생 외현화 문제행동의 발달경로에 미치는 아동 인성 및 양육의 효과.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4(1), 246-246.

이형배 (2014). 가정폭력과 아동학대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내재화 및 외현화에 미치는 영향. 복지상담교육연구, 3(2), 55-79.

임미지, 문혁준 (2014). 유아의 의도적 통제, 부부갈등, 부모역할지능과 유아의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 인간발달연구, 21(1), 159-179.

장혜진, 최은희, 윤혜미 (2014). 가정 외 보호유형에 따른 보호제공자와의 유대관계가 아동의 우울과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학교사회복지, 29, 25-50.

정복자 (2014). SPARK(Sports, Play, Active Recreation for Kids) 프로그램이 발달장애학생들의 건강관련체력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성체육학회지, 28(4), 167-177.

정연경, 박수빈, 백령, 김기현, 신민섭, 이진, 김미경, 김붕년 (2014). 문화예술교육이 아동의 행동과 사회기술에 미치는 영향- 예비연구. 소아청소년정신의학, 25(4), 203-208.

차정연, 백경임 (2014). 절명상을 활용한 불교집단상담이 비행청소년의 자기 통제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불교상담학회지, 6(1), 93-114.
ASEBA 검사군을 활용한 국내 연구 논문 - 2015년 발표 자료
한국 아동 청소년의 문제행동 변화 양상: 한국판 CBCL, YSR의 1, 2차 표준화...(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