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EBA 검사군을 활용한 국내 연구 논문 - 2013년 발표 자료
2014.12.12
2013년에 발표된 ASEBA 검사군을 활용한 국내 연구 논문 목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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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경아 (2013). 정서 발달 프로그램이 유아의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인지발달중재학회지, 4(1), 51-73.

김경희, 주현주 (2013). 아동의 회복탄력성이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아동과 권리, 17(3), 437-457.

김은진, 원희랑 (2013). 청각장애 어머니를 둔 경계선 지능 아동의 사회성 및 문제행동 개선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연구. 미술치료연구, 20(1), 103-127.

김자경, 강영심, 박재국, 안성우, 황순영, 김주영, 강혜진, 우성기 (2013). 지역아동센터 내 장애위험 아동 및 청소년의 인지, 학업, 적응행동 및 정서행동 특성. 重複ㆍ肢體不自由兒敎育, 56(1), 43-64.

김현영, 최은영, 공마리아 (2013). 청소년의 ADHD 증상 문제행동 정서조절능력 간의 관계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2(4), 339-358.

반평자, 우주영 (2013). 모래놀이치료를 통한 가정해체위기 아동의 비행과 공격행동 변화 및 내용주제 분석. 재활심리연구, 20(1), 65-100.

서민재, 최태영, 우정민, 김지현, 이종훈 (2013). 한국 청소년 정신병리와 스마트폰 중독 및 인터넷 중독의 상관성. 생물치료정신의학, 19(2), 154-162.

선애순, 이미나 (2013).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불안·위축행동 변화를 위한 모래상자치료사례연구. 모래상자치료연구, 3(1), 33-58.

오지현 (2013). 초기 청소년의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 반응 척도 타당화. 인간발달연구, 20(2), 43-69.

유경미, 조용태 (2013). 아동기 정서·행동문제의 선별을 위한 인물화검사 타당화 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9(2), 19-48.

유숙경, 민윤희 (2013). 뇌병변장애를 가진 ADHD 청소년의 미술치료가 주의집중문제와 공격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상담심리치료학회지, 4(1), 21-39. 

유재학, 서민재, 박지선 (2013). 아동기 외상 경험과 문제행동에 대한 청소년 자신과 부모 평가 간의 관계. 소아ㆍ청소년정신의학, 24(1), 36-43.

이수진 (2013). 청소년의 주체화를 위한 자크 라캉의 정신분석적 미술치료 사례연구. 미래청소년학회지, 10(2), 27-45. 

이수진, 심윤민, 김현진, 김현정, 김명근, 김경선, 채한 (2013). CBCL을 통해 살펴본 아동 사상체질별 문제행동의 차이 분석, 대한한방소아과학회지, 27(1), 7-14.

이정원, 이근매 (2013). 유아의 정서행동에 따른 모자화 반응특성. 미술치료연구, 20(5), 925-942.

정해리, 하현이, 이수진, 채한 (2013). 부모의 양육 태도가 유아행동평가척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대한한방소아과학회지, 27(2), 1-10.

이영옥 (2013). 부모상담과 미술활동을 활용한 통합적 심리치료가 중년여성의 결혼만족도와 우울 및 청소년기 자녀의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예술심리치료연구, 9(4), 171-197.

이은비, 김정규 (2013). 게슈탈트 관계성 향상 프로그램GRIP이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정서조절곤란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한국게슈탈트치료연구, 3(1), 1-19.

이주희 (2013). 모래상자놀이가 고학교 장애학생의 우울과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6(3), 39-66.

이지언, 정익중 (2013). 따돌림 피해 경험이 우울과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복지, 24, 219-239.

이현아 (2013). 정서행동장애아동의 내면화 외현화 문제의 완화 및 감소를 위한 미술치료사례 연구. 미술치료연구, 20(4), 763-789.

정경미, 신민정, 강지현, 김은성 (2013). 남자 청소년의 사회적 위축 문제의 하위 발달경로 확인: 성장모형을 적용한 2년간의 종단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2(1), 177-197.

정은정, 이유진 (2013). 학령전기 아동의 의도적 통제의 매개효과: 모의 양육태도와 학령전기 아동의 심리적 적응 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2(1), 231-249.

정현희 (2013). 동적가족화에 의한 일반아동과 임상아동 판별. 미술치료연구, 20(4), 675-687.

조성덕, 한세영 (2013). 어머니의 자존감과 심리통제 및 행동통제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연구, 20(3), 99-117.

주현주 (2013). 도벽증상을 나타내는 시설아동의 모래상자치료 사례연구. 모래상자치료연구, 4(1), 59-87.

진미영, 서경희, 이효신 (2013). 로봇활용 덕목프로그램이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2(2), 297-319.

최영숙, 김정규 (2013). 청소년들의 공격성에 대한 GRIP친구도우미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게슈탈트치료연구, 3(1), 81-96.

최인호, 김진이 (2013).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남녀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치료학회지, 21(1), 81-102.

최지원, 최선남 (2013). 정서지능증진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정서지능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미술치료연구, 20(5), 943-964.

하문선, 김지현 (2013). 한국 초기 청소년 공격성척도(K-PCS) 타당화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24(1), 71-101.

황지희, 곽영숙 (2013).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과 아스퍼거장애 아동에서 사회기술훈련의 효과 비교.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24, 199-206.
[FAQ] K-CBCL, K-YSR과 CBCL 6-18, YSR은 다른 검사인가요?
한국판 ASR(성인 행동평가척도 자기보고용)의 타당화 연구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