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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지현 (2009).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행동문제 감소를 위한 집단치료놀이의 효과. 방과후아동지도연구, 6(1), 1-16.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집단치료놀이를 제공하고 그들의 행동문제를 감소하는 효과를 검증하여 집단치료놀이가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상담 도구로서 효율성과 교사들의 상담도구로서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은 서울시 D구에 위치한 H지역아동센터 아동 중 6명의 고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주 2회씩 매회기 45~50분씩 모두 총 16회가 제공되었다. 첫째,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의 행동특성을 살펴본 결과 공격성의 문제뿐 만 아니라 위축과 우울불안이 함께 공통적인 문제로 나타났다. 둘째,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K-CBCL의 변화를 살펴본 결과 내재화 문제와 외현화 문제 및 주의집중문제에서 유의미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의 행동문제를 감소하는데 효과적임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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